몇해전부터인터넷에‘가나안성도’라는표현이떠오르기시작했습니다.‘가나안성도’란,‘예수를따르기위해서교회를떠나기로했다’고결정한그리스도인을뜻합니다.교회를떠난‘가나안성도’들이지금상상을초월하는숫자로늘어나고있습니다.상황이이렇다보니서점에가면‘가나안성도’에대한여러책들이나와있는데어떤책에는다음과같은간증이실려있습니다.

 

“내가 교회를 떠난 것이 이상한 것이 아니라 이런 상황에서 교회에 남아있는 것이 이상한 것입니다. 나는 사람들이 교회에 남아있는 이유가 정말 궁금합니다. 교회를 개혁하기 위해서 남아있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생각 없이 관성으로 남아있는 것인가요?”

 

‘가나안성도’들은말씀과생명이없는교회에남아있는교인들을오히려이상하게바라봅니다.그들은교파라는굴레를벗어버리고말씀을찾아다닙니다.매주수많은‘가나안성도’들이유튜브에모여들어살아있는말씀을찾으면서이렇게외치고있습니다.

 

“왜 우리가 교회의 부패와 불의를 보면서 매주 교회 가서 헌금을 내고 예배드려야 합니까? 왜 우리가 지성적이지도 않고 성경과 맞지도 않는 설교를 매주 들어야 합니까? 예배를 꼭 교회 건물 속에서 드려야만 하나님께서 받아주십니까?”

 

얼마나교회에실망했으면이런말을할까요?‘가나안성도’를생각할때마다깊은동정이생기고마음이참아픕니다.월간지<변화>가그런성도들을위한‘피난처’가되기를바랍니다.

‘가나안성도’들은자신이다녀야할교회를찾고있는데,그들은교회를정할때두가지를살펴봅니다.

첫째는,교회에하나님의말씀이정확하게세워져있는가를보고,둘째는교회와성도들에게말씀에순종하는정신이있는가를봅니다.그런데문제는오늘날한국기독교회안에이런교회가매우적다는것입니다.그래서교회를떠나는성도들의숫자가매년늘어나고있는것입니다.

예전에는전체기독교인의10% 정도를‘가나안성도’로추산했었습니다.한국기독교인을천만명이라보면백만명정도가‘가나안성도’라는말입니다.이숫자가지나치게과장되었다는논란이있지만,최근조사결과를보면점점늘어나는추세이며,‘가나안성도’의숫자가최근몇년사이에2배이상으로급격하게늘어났습니다.어떤통계를보든지간에‘가나안성도’가오늘날기독교회에서어떤교단과도견줄수있는큰규모가되었다는것입니다.

여기서우리는중요한질문을던져보아야합니다.왜그리스도인들이교회를다니지않기로결정했을까요?포기했기때문입니다.그들은이교회저교회를다니면서생명의말씀을찾아보았지만,가는곳마다부패와세속화를보게되었고,말씀을찾을수없었습니다.그래서더이상교회를다니지않기로결정한것입니다.‘가나안성도’들은자신이교회다니지않는이유를이렇게설명합니다.

 

“오늘날 기독교회는 벽돌 교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교회 다니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벽돌교회’는어떤교회일까요?교회속에하나님의임재와말씀이없다는것입니다.‘가나안성도’는오늘날교회를이런시선으로바라봅니다.

 

“오늘날 교회는 벽돌로 만든 건물에 불과합니다. 교회란 조직도 아니고 건물도 아닙니다. 교회 속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하는데 오늘날 교회에서 하나님의 분명한 말씀이 사라져버렸고 부도덕과 세속만이 창궐합니다. 오늘날 기독교회는 벽돌 교회입니다.”

 

교회에실망해서떠났지만,성령께서‘가나안성도’의앞길을인도해주시길기도드립니다.성령의인도하심을받으려면꼭필요한조건이있습니다.그조건만만족되면,누구든지성령의인도하심을받을수있습니다.그것이무엇일까요?진리가무엇인지알고자하는간절한소원이있어야합니다.죄에서벗어나고싶은소원이있어야합니다.의를사모해야합니다.그런소원과갈망이있는성도들에게성령께서진리를보여주시고구원의경험을주십니다.이번호를통해서마지막시대에성도들이어떤신앙을가져야하고,어떤방향으로가야하는지에대한분명한빛을보게되기를간절히바랍니다.

 

교회를 떠나는 5가지 이유

지난몇해동안수십만명의사람들이목사와교회에대한좌절감을갖고교회를떠났습니다.그리고앞으로점점더많은사람들이교회를떠나게될것입니다.교회는사람들의구원을위해서존재해야하며,사람들은교회에와서구원을받아야합니다.그런데사람들이‘구원을잃어버리지않기위해서’교회를떠나고있습니다.왜이런이상한현상이일어날까요?왜냐하면말씀의기근이왔기때문입니다.성경은마지막때에말씀의기근이올것이라고예언하고있습니다.

 

“주여호와께서가라사대보라날이이를지라내가기근을땅에보내리니양식이없어주림이아니며물이없어갈함이아니요여호와의말씀을듣지못한기갈이라사람이이바다에서저바다까지,북에서동까지비틀거리며여호와의말씀을구하려고달려왕래하되얻지못하리니”(암8:11~12)

 

선지자아모스가말세에올것이라고예언했던말씀의기근이마지막라오디게아교회를덮쳤습니다.사람들은하나님의말씀에기갈이들려서인터넷을통해서“이바다에서저바다까지,북에서동까지비틀거리며여호와의말씀을구하려고달려왕래”하지만죽어가는영혼을살릴수있는말씀을얻지못하고있습니다.매주유튜브에수많은설교가올라오지만,죽은지오래되어서마른뼈가되어버린영혼을살릴수있는생명의말씀은정말찾기힘든시대가되었습니다.말씀의홍수속에살고있지만,대부분의교인들은회개하지않고세상을사랑하며살아가고있습니다.

내가지금말씀의기근속에있는지어떻게알수있을까요?성경을읽으며설교를계속해서듣고있는데내신앙에생명이없고삶에변화가없다면,말씀의기근속에있는것입니다.내가보는말씀과듣는말씀이나를하나님께충성하는살아있는신앙속으로끌고가지못한다면,나는지금말씀의기근속에있는것입니다.말씀의기근속에있으면,마음이냉랭해지고영혼이시들어서죽어가게됩니다.그래서몇해전부터살기위해교회를떠나는사람들이나타나고있는데,그들이‘가나안성도’입니다.이제, 그리스도인들이교회를떠나는5가지이유를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교회를 떠나는 5가지 이유>
1. ‘가나안 성도’는 설교가 성령을 대적할 때 교회를 떠난다.
Do you know? 귀가 가려우면 다른 스승을 찾는다.
2. ‘가나안 성도’는 교회가 마케팅과 성장에 매달릴 때 교회를 떠난다.
3. ‘가나안 성도’는 교회가 거짓 확신을 강요할 때 교회를 떠난다.
4. ‘가나안 성도’는 교회가 가라지 중심으로 돌아가면 교회를 떠난다.
5. ‘가나안 성도’는 계시록 예언의 성취로 나타난다.
 
Do you know?
‘가나안 성도’는 어떤 사람들입니까?
‘가나안 성도’란, ‘예수를 따르기 위해서 교회를 떠난다’고 결정한 그리스도인을 뜻합니다. 교회를 더 이상 나가지 않기로 결정한 그리스도인들을 왜 ‘가나안 성도’라고 부를까요? ‘가나안’이란 단어를 거꾸로 읽으면 ‘안나가’입니다. 다시 말해서 ‘가나안 성도’란 예수를 사랑하지만, 교회를 ‘안나가’는 그리스도인을 뜻합니다. 그들은 교회에는 출석하지 않지만,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찾아 방황했듯이, 참된 구원을 찾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통계마다 ‘가나안 성도’의 숫자가 다르지만 수십만 명부터 2백만 명까지로 추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