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면서, 그분의 명령[계명]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혹은 폐지되었기 때문에 지킬 필요가 없다고 말할 있을까요? 성경은 가지 믿음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구원에 이르는 믿음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믿음입니다. 전자는 참된 믿음이고, 후자는 경건의 모양만 있고 실체가 없는 믿음입니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7:21)

나더러 주여 주여한다는 것은 일단 외형적으로 믿음이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그것만 가지고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예수님이 직접 말씀하셨습니다. “ 아버지의 행하는 자들이 천국에 들어간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믿음이 사람을 천국으로 인도한다는 말입니다. 홍수가 나도 무너지지 않는 집처럼 반석 위에 세워진 확고부동한 믿음이 있고, 탁류가 밀어닥치면 아주 쉽게 파괴되고 무너지는 모래 위에 지은 같은 믿음이 있습니다.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  내게 나아와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집을 짓되 깊이 파고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물이 나서 탁류가 집에 부딪히되 지은 연고로 능히 요동케 못하였거니와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주초 없이 위에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가 부딪히매 집이 무너져 파괴됨이 심하니라 하시니라”( 6:46~49).

믿음이 있다고 말하는 어떤 사람들이 주님께 와서주여 주여 제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였고, 귀신을 쫓아내고 권능을 행하였습니다라고 말할 , 예수님께서는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7:21~23) 말씀하십니다. 성경의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면 그대로 순종하는 믿음이 있고, 진리를 발견해도 그릇된 습관을 고수하려고하는 불법의 믿음이 있습니다. 60 100 결실하는 믿음이 있고,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처럼 잎만 무성한, 외양만 그럴 듯한 믿음이 있습니다( 8:5, 13:6~9). 쉽게 말하면 순종하는 믿음이 있고( 1:5, 16:26), 행함이 없는 죽은 믿음이 있습니다.( 25:14; 2:17).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십계명과 믿음의 관계에 대하여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오해가 점점 깊어지고 있는 같습니다. 계명에 의한 새로운 믿음이 왔으니 이전의 계명이나 율법에서 자유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각각 마음에 확정된 대로 살면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지어는 십계명이 폐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모두 빗나간 확신이고 성경이 가르치는 믿음이 아닙니다.

개신교 신앙의 기초를 놓았던 개혁자들을 비롯하여 개혁 시대의 문서들, 그리고 근대의 대표적인 개신교 인사들이십계명과 믿음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이라고 말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루터

개혁의 선구자였던 루터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그분을 사랑하고 신뢰한다면 기쁜 마음으로 그의 계명들을 순종해야 한다.” (Luther’s Small Catechism, 1529).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십계명은 진실하게 죄들의 용서를 구하고 그리스도의 의를 구하게 되기를”, 그리고점점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기를엄격하게 명령한다.”(The Heidlberg Catechism, 1563)

칼빈

우리는 그리스도께 나아감으로 율법[십계명] 권위로부터 자유롭게 된다고 생각해서는 된다. 율법은 헌신과 거룩한 생애와 그렇게 살아야만 하는 영원한 규율이며 하나님의 공의가 불변하는 것처럼 변할 없다.”(Commentary on a Harmony of the Evangelists, 1:277, 1845).

왈덴스인들

믿음은 하나님을 믿는 것인데, 믿음 그분을 사랑하고 그분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다.”(Confession of the Waldenses, 1655)

웨슬레

십계명도덕법은 제거되지 않았다. 이것은 주님의 오심으로 폐지될 어떤 부분이 있게 만들어지지 않았다.… 율법의 부분은 모든 인류에게 그리고 모든 시대에 여전히 유효하게 남아 있어야만 한다.”(Sermons on Several Occasion, 1:121-2).

웨스트민스터 소 교리문답

하나님의 계명들 전부를 지켜야할 의무가 있다.”(The Westminster Shoter Catechism, 678, 1647)

스펄전

법은 폐지되지 않았으며 변경되지도 않았다. 그리고 우리의 타락한 상태에 맞도록 음조가 낮아지거나 조정되지도 않았다.… 법은 절대적으로 완전하다. 당신이 그것에 더할 것이나 제거할 것이 없다. 누구든지 모든 법을 지켜야 하며 중의 하나라도 어겨서는 된다.”(The Perpetuity of the Law of God, by Baker).

캄벨 모건

오직 은혜만이그 율법[십계명] 지킬 있게 한다.…하나님께서는 율법을 파기하지 않으시고 사람이 율법을 성취할 있는 방법을 발견하게 하신다. 그렇게 하여 그는 율법에서 자유롭게 된다.” (The Ten Commandments, 23. 1901).

무디

십계명은 각기 다른 10개의 법들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법이다(참고. 2:10). 10개의 고리로 공중에 매달려 있다면, 하나만 깨져도 10 전부가 깨진 것과 마찬가지로 추락하게 것이다하나님이 사랑이시라면 하나님은 당신의 영을 널리 감화시키실 것이며 당신은 법을 성취할 있게 것이다.”(Weighted and Wanting).

스트롱

하나님의 율법은 하나님의 본성을 도덕적인 요구들의 형식으로 단순하게 표현한 것이다” (Systematic Theology, 538, 1907)

빌리그래함

“‘율법이라는 단어는 신약 기자들에 의해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다. 때로 단어는 예전적인 내용과관계된 구약의 의식법을 나타낸다. 율법으로부터 그리스도인들은 실로 자유하다. 그러나 신약에서 또한 영구하며 불변하는 성질을 가진 도덕법은 십계명으로 집약되어 나타나 있다.”(AP Dispatch, Chicago Tribune Syn.)

개신교의 기초를 놓았던 인물들이나 역사적으로 비중 있는 문서들, 심지어는 근대와 현대의 유수한 개신교 지도자들까지도 십계명을 폐했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진정한 믿음을 가진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기준이고 표준일 뿐만 아니라 영원불변하는 하나님의 품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결코 폐지될 없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니까 십계명이 폐지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통적인 개신교회 역사를 통해서 없었던 일인데, 십계명 준수를 부담스러워하는 어떤 이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왜곡된 개념일 것입니다. 위에 언급된 내용들을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요약할 있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 정부의 도덕법으로 시대를 초월하여 절대 불변하는 원칙이다.

모든 그리스도인은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할 의무를 갖는다.

십계명에 대한 정신과 순종하는 태도는 그리스도인을 가려내는 시금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