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 충만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선물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령 충만을 받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면 성령의 충만이란 무엇일까요?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은혜와, 하나님이 아낌없는 사랑과 성령의 친밀한 사귐이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메시지 성경, 고후 13:13).

성령님의 소원은 우리와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그분은 우리와 교제하기를 간절히 원하십니다. 성령 하나님은 지혜와 사랑이 무한하십니다. 성령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기를 원하시며 우리와 친밀한 사귐을 갖고자 하십니다.

따라서성령 충만이란 성령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통해 그분께 온전히 굴복하는 , 성령님의 지배를 온전히 받는 삶을 말합니다

 

[1] 성경에 나타난 성령 충만

성령 충만 실례들은 주로 사도행전에 나옵니다. 우선 초기 교회 당시 오순절에 성령 충만의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저희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4).

이어 초기 교회에 성령 충만의 역사가 반복되어 일어났습니다.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니라”( 4:31).

이곳에 나오는 무리는 제자들과 사도들인데, 이들은 이미 오순절에 성령 충만을 경험했던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며칠이 지난 후에 그들은 다시 성령으로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한 것입니다. 사도행전 6:3-6 보면 성령 충만한 사람 일곱 명을 집사로 세우는 사건이 나옵니다.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무리가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그리고 바울이 성령 충만하여 박수 엘루마를 책망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이 성령이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 13:9). 성령 충만했던 바울은 에베소 교회 신자들에게, 그리고 오늘 우리에게 성령 충만을 받으라고 명령합니다. “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5:18).

사도행전 외에도 성령 충만을 받은 경우들이 있는데, 예를 들면 침례 요한은 모태로부터 성령이 충만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저가 앞에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1:15).

침례 요한의 부모인 엘리사벳과 사가랴도 성령이 충만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1:41). “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1:67).

구약성경에도 성령 충만한 이들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요셉, 브사렐, 여호수아, 삼손, 다윗 등이 그러한 사람입니다.

바로가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신에 감동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얻을 있으리요”( 41:38).

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31:2-4; 35:31).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신이 충만하니”( 34:9). “삼손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어”( 14:6).

다윗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니라”(삼상 16:13). 

이와 같이 성령 충만의 역사는 신구약성경 전체를 통해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2] 성령 충만의 목적

성령 충만이 필요할까요?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사람은 이미 성령을 받은 것이 아닙니까? , 물론 성령을 받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없느니라”(고전 12:3).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없느니라”( 3:5).

위의 성경 말씀에 의하면,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은 이미 성령을 받은 것입니다. 성령을 받은 신자에게 성령 충만이 필요합니까? 성령 충만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성령 충만은 그리스도인의 섬김과 증거를 위한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회심을 위한 성령의 은혜를 경험한 사람에게 하나님께서는 예수를 증거하는 일과 희생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해서 필요한성령 충만이라는 은혜를 주고자 하십니다.

우리는 베드로의 생애를 통해서 사실을 확인할 있습니다. 베드로는 인류 최고의 교사로부터 3 동안 최고 수준의 제자훈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예수님이 재판을 받으실 때에 함께 자리까지 따라갔으나 계집아이의 질문에 번이나 예수님을 부인하는 비겁함을 드러냈습니다. 베드로가 오순절에 성령 충만을 받은 후에는 유대의 권력자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4:19).

베드로와 사도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사람보다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5:29).

베드로와 제자들이 오순절 성령 충만을 받은 후에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담대한 증인이 되었습니다( 1:8). 이것이 성령 충만의 목적입니다

예수님의 생애도 성령 충만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나사렛에서 30년간의 생애를 하신 다음 예수님은 이제 공생애를 시작하기 위해 요단강에서 침례를 받으셨습니다. 침례를 받을 성령께서 비둘기 형체로 그의 위에 임하였습니다.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3:22). 다음의 성경절을 보시면, 위로부터 임하는 성령은 성령의 권능, 성령 충만의 능력을 가리킵니다.

볼지어다 내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24:49).

오직 성령이 (위로부터)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8).

요단강에서 침례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신 예수님은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 오사 광야에서 사십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4:1) 기도하셨습니다. 마가는 성령이 예수님을 광야로 몰아냈다고 말합니다. “성령이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1:12).

예수님은 광야에서 40일을 금식하며 기도하셨습니다. 그리고 광야에서 사십 일을 지내신 후에 예수님은 성령의 권능을 입고 갈릴리에 돌아와 사역하셨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사방에 퍼졌습니다.

예수께서 성령의 권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친히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4:14-15).

예수님은 제자들과 작별하기 전에 그들에게 복음 전도 사업을 감당하기 전에 반드시 하나님이 약속하신 위로부터 성령의 능력을 받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볼지어다 내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24:49).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끝까지 이르러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8).

제자들은 말씀에 순종하여 성령을 받고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명령은 이것이었습니다.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날이 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1:4-5).

사도 바울도 복음 전도에 있어서 자신의 지혜가 아니라 성령의 충만이 필수적임을 증거 합니다.

말과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고전 2:4-5). 

 

[3] 성령 충만의 약속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5:18). 말씀이 헬라어 원문에는 현재, 수동태, 명령형, 복수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헬라어에서 현재시제는 계속적인 동작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말씀은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은 상태를 계속 유지하라 뜻입니다.

또한 말씀은 매우 강력한 명령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령 충만은 그리스도인이 받아도 되고 받아도 되는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필수적인 경험입니다. 하나님의 모든 명령은 약속이기도 합니다. 성령 충만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확실하게 주시기로 귀중한 약속입니다. 성령은 마치 객차(客車) 끌고가는 기관차와 같습니다. 우리가 성령을 받으면 다른 많은 축복들은 기관차에 매달려 따라오는 객차들처럼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그리고 약속은 복수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성령 충만은 특정한 개인에게만 주신 것이 아닙니다. 약속은 말씀을 읽는 당시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명령입니다. 또한 성령 충만은 본문을 읽는 당시 신자들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주어진 약속입니다.

끝으로 명령은 수동태로 되어 있습니다. 성령 충만은 인간 스스로 만들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성령님이 나를 온전히 주관하시는 경험입니다. 다시 말해 성령님이 나를 온전히 주관하시도록 기도하면서 주님 앞에 조용히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 없이 아무 것도 없으며, 반대로 성령의 충만함은 받으면 능력을 얻어 인간이 힘으로 이룰 없는 일들을 성취할 있습니다.

한번은 어떤 사업가가 그리스도인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가 미국이 사용하지 않고 있는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보여주겠소.” 그리고는 그를 나이아가라 폭포로 데리고 가서, 순간순간 산더미처럼 떨어지는 거대한 폭포를 가리키며 다음과 같이 소리쳤습니다. “바로 저거요.” 그러자 그리스도인이 말하기를, “아닙니다. 세상에서 사용되지 않고 있는 가장 능력은 바로 하나님의 성령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이요 약속인 성령 충만을 받아 누리는 것은 우리의 특권입니다.

 

[4]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

어떻게 성령 충만을 경험할 있을까요?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는 것이 성령으로 말미암는 것이라면(고전 12:3), 성령은 믿는 자의 중생에 역사한다고 있습니다. 신앙생활은 중생으로 끝나지 않고 성령 충만한 단계, 그리스도의 완전에 이르도록 자라가야 합니다. 그러면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을 간단하게 가지만 살펴보고자 합니다.

 

성령 충만의 단계는 회개입니다

베드로와 사도들의 설교를 듣고 마음에 찔림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우리가 어찌할꼬”( 2:37)라고 하였을 그가 이렇게 말했습니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사람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2:38-39).

회개는 마음의 변화요 삶의 방향을 180 전환하는 것입니다. 회개는 문제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기독교 신앙의 중요한 단계입니다. 인간은 본래 성령 충만한 상태였으나 죄로 인해 성령을 상실한 상태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성령은 거룩한 영이기 때문에 죄된 심령에 함께 거하실 없습니다. 그러므로 철저한 회개가 없는 곳에 성령이 임재할 수가 없습니다. 철저하게 회개할수록 성령은 더욱 크게 역사할 것입니다.

그러나 회개는 인간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 2:4)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회개할 때는 하나님께 회개의 영을 구해야 합니다. 그래야 영혼 깊은 곳에서 죄를 미워하고, 하늘 아버지께 죄를 지은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게 됩니다. 이런 깨달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회개가 성령 충만을 받는 방법입니다.

 

성령 충만을 위해서는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성령에 관하여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알거든 하물며 너희 천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11:13).

말씀의 배경은 한밤중에 찾아온 친구를 위해 이웃에 떡을 빌리러 사람이 끈질기게 요청하여 마침내 떡을 빌려오는 이야기입니다.

너무나 간곡하게 요청하기 때문에 이웃집 주인은 가족들이 모두 잠자리에 들었기 때문에 떡을 수가 없다고 수가 없었습니다.

예수님은 사실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비록 벗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지라도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소용대로 주리라”( 11:8).

성령 충만을 원하다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배고픈 아기가 어머니의 젖을 찾듯이, 목마른 사슴이 시냇물을 갈급하듯이, 성령을 갈급하여 간구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성령 충만을 주시는 것입니다.

성령을 거저 주시지 않고 간절히 구하는 자에게 주실까요? 이유는 분명합니다. 성령 충만함을 받으면 전도의 능력이 나타나고 품성이 변화되는 현저한 변화가 일어날 것인데, 성령을 간절히 구하지도 않은 자에게 성령 충만이 오면 자기 신앙심의 좋아서 그런 알고 교만해지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게 됩니다.

그래서, 성령 충만은 성령의 역사가 나타날 때에 결과에 대하여 온전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있는 겸손하게 준비된 사람에게 임하는 것이고, 준비가 바로 간절히 기도하면서 갖추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령 충만은 필요를 느끼고 간절히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임하는 것입니다.

 

기도한 후에는 확고한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성령 충만을 간구한 다음에는 하나님이 성령을 보내주심을 믿어야 합니다. 의심하는 기도는 응답이 없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1:6-8).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11:24; 21:22). 

 

말씀에 순종하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성령 충만을 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5:32).

구절에서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들에게 성령을 주신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삶에 성령 충만이 있습니다.

진정한 순종이란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이라면 가지, 가지, 가지만이 아니라 모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종의 핵심은 의지에 있습니다. 온전한 순종의 본질은 자기 의지를 포기하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러한 생애를 사셨습니다.

아버지여 만일 만하시거든 잔을 내게서 지나가게 하옵소서 그러나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26:39).

이와 같이 하나님께 자신의 의지를 무조건적으로 포기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바로 성령 충만을 받는 중요한 방법의 하나입니다.

 

[5] 성령이 머무는 위치

성령께서 우리에게 오셔서 머무시는 위치를 가리키는 헬라어 단어(전치사)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안에 가리키는’(en), “곁에 가리키는파라’(para), “위에혹은위로부터 가리키는에피’(epi)입니다.

 

안에

로마서에서는 성령께서 우리 안에 거하신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하여 죽은 것이나 영은 의를 인하여 것이니라.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8:9-11).

성령은 우리속에그리고안에거하십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할 , 성령이 속에 거주(내주)하기 시작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성령께서 죄인 속에 들어오셔서 함께 거하신다고 하는 것은 놀라운 신비요, 기적 중의 기적이요, 은혜의 역사입니다. 내주하시는 성령의 사역은 주로 죄를 씻고, 인격을 변화시켜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는 것입니다. 속에 계시는 성령은 나의 생각과 인격과 존재를 변화시키고 성장시키십니다.

 

곁에혹은함께

요한복음 14:16에서 예수께서는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말씀에서 성령을 가리키는보혜사 헬라어로파라클레토스입니다. 말은곁에 의미하는파라부른다 뜻하는칼레로 합성어입니다. 보혜사란 우리를 도와주시기 위해서 우리 곁으로 부르심을 받은 분입니다.

성령께서 우리 곁에서 행하는 일은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하여 책망하시는 일입니다( 16:8). 성령이 곁에 오셔서 역사하시면, 나도 모르게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게 되고, 예수님이 구주이심을 믿게 됩니다. 또한 사탄이 심판을 받아 멸망할 것과 끝까지 회개치 않는 죄에 대하여 하나님의 심판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또한 성령은 우리 곁에 오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게 하십니다.

보혜사 아버지께서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4:26).

그리고 성령님은 말할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한 중보 기도를 하십니다. 성경은 사실을 분명하게 말씀합니다.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8:26).

성령께서 언제나 곁에 계셔서 나를 도우신다는 사실은 얼마나 놀라운 은혜입니까?

 

위에혹은위로부터

성령이 위에 혹은 위로부터 임하신다는 것은 능력을 부어주시는 성령의 사역을 가리킵니다. 이것을 성령의 기름 부으시는 사역이라고 말합니다. 성령은 위로부터, 때로는 같이, 때로는 바람 같이, 때로는 비둘기 같이 임합니다. 위로부터 임하는 성령의 사역은 권능의 사역입니다. 이것은 모든 이론과 장애물과 대적을 타파하는 사역이고, 세상에서 승리하게 하시는 사역입니다. 예수님은 침례를 받으실 성령의 권능을 받으셨습니다.

백성이 침례를 받을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3:21, 22).

예수님이 공생애를 준비하실 , 위로부터 임하시는 성령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에 의해 잉태되셨고, 성령이 그분 안에 내주하셨지만, 메시아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위로부터 임하시는 성령을 받아야 했습니다. 이후, 예수님의 공생애는 위로부터 임하시는 성령의 사역이었습니다( 4:14, 18).

그리고 예수님은 승천 직전에 제자들에게 당부하셨습니다.

볼지어다 내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 성에 유하라 하시니라”( 24:49).

제자들은 오순절에 위로부터 임하는 성령의 권능을 받았습니다( 1:8). 사도들과 성도들은 예수님 승천 이후, 예수님의 유언의 말씀에 순종하여 다락방에 모여 합심하며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성령을 보내시겠다는 약속을 이루셨습니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같이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집에 가득하며 불의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1-4).

이후로 성도들은 성령님이 부어주시는 권능을 힘입어 담대히 복음을 전하며 아름다운 초대 교회 공동체를 이루었습니다.

 

[6] 역사에 나타난 대표적인 성령 충만 사건들

오순절 성령 충만 사건

가장 대표적인 것은 초기교회가 경험한 오순절 성령 충만 사건입니다. 성령 시대가 개시되는 사건입니다. 오순절 이후부터 예수 재림까지 교회 시대는 성령 시대라고 있습니다. 오순절은 구약 시대가 끝나고 교회 시대가 시작되는 교회의 탄생일입니다. 성령 강림으로 말미암아 교회가 탄생했으니, 교회는 성령의 피조물이요 성령은 교회의 창조자라고 있습니다. 성령이 교회의 영이 아니라 교회가 성령의 피조물입니다.

또한 오순절 성령 충만은 보편적인 영적 은사 체험 사건입니다. 이것은 구약에 예언된 사건이었습니다( 2:28~30). 예언은 사도행전에서 성취되었습니다( 2:1~4, 16~19). 구약 시대의 성령의 사역은 특수한 사람들에게 특수한 일을 위해서 제한적이고 부분적으로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오순절 이후로 이러한 제약은 해제되고 하나님의 영의 보편적인 역사로 누구든지 성령을 받으면 특수한 은사를 받아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친교로 들어갈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오순절 성령 충만은 선교의 사건입니다( 1:8). 오순절이 없었다면 교회가 없었을 것이고, 성령의 권능이 없이는 선교가 없었을 것입니다. 역사적 계시인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실존적인 사건이 되게 만들고, 객관적 사건을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사건이 되게 만드는 능력은 오직 성령이 가지고 계십니다.

오순절에 120명으로 시작된 초대교회는 당일에 3,000명으로 증가하였으며, 이후 5,000명으로, 수만 명으로, 다음에는 수를 없을 정도로 늘어났습니다. 2천년 기독교 역사가 오순절에 시작된 것입니다.

 

요한 웨슬리 성령 충만 사건

요한 웨슬리(1703-1791) 감리교, 성결교, 오순절 교회, 나사렛 교회, 갱신주의 교회와 은사주의 교회들을 포함하여 35 이상의 교단과 신앙 운동의 영적 아버지입니다. 그는 복음을 위해 40 킬로미터 이상을 여행했고, 42,000번의 설교를 했습니다. 그가 저술, 번역, 편집한 작품만 200권이 넘습니다. 그는 형제, 아버지, 조부, 증조부 모두가 목회자였습니다. 그는 1728년에 영국 성공회에서 안수를 받았고,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1738 5 24 수요일 저녁 8 45, 런던의 알더스게이트 스트리트에서 있었던 모라비안 교도들의 기도집회에서 그의 생애에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자리에서 누군가가 루터의 로마서 강해 서문을 읽는 것을 듣고 있었는데, 그때 그는 자신의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구원을 위해 오직 그리스도, 그분만을 신뢰해야 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분이 그의 모든 죄를 가져가셨고, 그를 죄와 사망의 율법에서 구원하셨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웨슬리는 무엇보다 성령 충만을 참된 신앙의 본질로 보았습니다. 성령 충만은 이성으로만 아니라 감지할 있는 하나님의 영적 능력의 체험이며 하나님의 생명의 영과의 교통입니다. 웨슬리는 이러한 성령의 적극적 역할을 중생 이후에 경험하는 번째 은혜, 성령 침례, 그리스도인 완전( 없는 순수한 동기와 사랑의 상태), 성화로 보았습니다. , 성령 침례를 통해 성화와 그리스도인 완전에 이르게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기독교 신학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전통적 신학은 중생과 성령 침례를 구분하지 않았지만, 요한 웨슬리, D. L. 무디, R. A. 토레이는 중생과 성령 충만을 구분하였습니다. 중생할 생명의 부여가 나타나고, 그것을 받은 자는 구원을 얻습니다. 그러나 성령 침례를 받을 때에는 능력이 부여되며, 그것을 받는 자는 봉사에 적합하게 됩니다. 토레이는 성령 침례, 성령 충만, 성령의 은사, 성령을 받음,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움,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받음 등은 같은 사건을 가리키는 것으로 서로 통용될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일생을 통해 웨슬리는, 신앙생활의 목표는 칭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여 그의 거룩한 성품에 참여하는 성화의 완전에 있다고 증거하였습니다. 참된 신앙은 단지 하나님의 은혜로 죄를 용서받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인해 중생을 거쳐 하나님의 형상 안에서 인류가 새롭게 창조되는 성화와 완전, 신성으로 충만해지는 그리스도인의 장성한 분량인 성숙에까지 진보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웨슬리에게 있어서 성화와 목표인 완전은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하는 것이요, 하나님의 생명을 인간 속에 회복하여 인간성인 하나님의 형상으로 갱신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화의 점진적인 과정에 있어서 성령은 끊임없이 현존하심으로써 그의 은혜를 통해 충만한 구원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이와 같이 웨슬리는 성화와 관련하여 성령의 특별한 사역에 관해 언급하였습니다.

모든 사람이 성령 충만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목적을 위한 것인데 그것은 바로 성령의 열매라고 웨슬리는 말합니다. 웨슬리의 성령 이해는 이후 기독교 역사에서 다음과 같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첫째, 현대 기독교 복음주의 운동의 진정한 뿌리; 둘째, (신학적으로) 종교개혁의 완성자; 셋째, 19세기 미국 대부흥운동의 모체; 넷째, 20세기 오순절 운동의 신학적 토양 등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찰스 피니의 성령 충만 사건

피니(1792-1875) 2 대각성운동의 아버지라고 불립니다. 피니를 통한 각성 운동은 자신의 영적 회심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는 회심 전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적으로 믿었으나, 회심 후에는 성경 말씀을 지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하나님의 음성으로 받아들였습니다.

1821 10 10, 그는 자신이 근무하는 법률 사무소에서 환상 가운데 빛으로 임재하신 예수님을 만났습니다. 그는나는 주님의 앞에 쓰러져서 나의 영혼을 주님에게 쏟아 놓았다. 나는 어린아이처럼 소리로 울면서 목메인 소리로 내가 있는 모든 회개를 다하였다. 나는 주님의 발을 나의 눈물로 온통 적시어 놓았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영적 체험을 , 피니의 복음전도 사역은 화산처럼 폭발하였습니다. 피니가 미국의 소돔이라는 어느 타락한 마을에서 집회를 시작하고 15분도 지나지 않았을 엄청난 일이 일어났습니다. 사람들이 사방팔방으로 앉은 자리에서 넘어지면서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울부짖기 시작했습니다.

피니가 뉴욕 방직공장을 견학하는 동안 일하던 여직공이 피니가 다가가자 손을 부들부들 떨면서 쓰러졌습니다. 여직공이 눈물로 통회하는 역사가 일어났으며, 순간 마치 화약이 폭발하듯 방에서 일하던 모든 사람들이 통회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그러자 공장 주인은공장 일보다 영혼 구원의 일이 중요하다라고 외치면서 날로 공장 문을 닫고 피니를 초청하여 공장에서 집회를 열었습니다. 사장은 모든 직공들을 참석하게 했으며, 며칠이 지나자 놀라운 능력이 나타나 모든 직공들이 예수를 믿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자 1826 겨울에서 봄에 이르는 동안 유티카 지방에서 부흥회를 통해 회심한 사람들은 노회 내에 3,000명에 달했습니다. 많은 법관들, 변호사들,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고, 각성 운동에 참가하였습니다.

피니는 뉴욕에서 7 동안 대형 집회를 가졌습니다. 피니가 말씀 중심으로 복음을 전했을 ,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많은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뉴욕의 (Rome)에서 500, 유티카에서 500, 주변 지역 교회에서 1,000명이 회심하게 되었습니다. 필라델피아에서 피니는 3,000명을 수용하는 독일계 교회에서 집회를 계속했습니다. 집회에서도 기적을 동반한 성령의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미국 뉴잉글랜드 전역에 부흥이 일어났으며, 부흥이 절정에 달했을 년에 100,000명의 개종자(改宗者) 생겼습니다.   

이와 같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회개와 부흥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도 사실이지만, 거짓 성령의 역사도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음의 성경절은 거짓 영의 역사가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라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행위대로 되리라”(고후 11:14,15).

사탄도 일종의 영적 존재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거짓 영의 역사로 사람들을 속일 있으며, 그것이 마치 성령의 역사인 것처럼 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경에 대한 정확하고 깊은 지식을 가지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면서, 거짓 영의 역사를 가려낼 있는 분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거짓 영의 역사가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 실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