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중심이신 예수 그리스도

신약성경에서 가장 핵심적인 성경절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당연히 요한복음 3 16절일 것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그렇다면 구약의 핵심적인 성경절은 무엇일까? 두말 할 것 없이 창세기 3 15절이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유혹하여 타락시킨 사탄()에게 하신 말씀이고, 동시에 선악의 싸움을 예고하는 선전포고이기도 하다. 사탄()과 사탄에 동조하는 이 지상의 악의 세력들(너의 후손)이 예수 그리스도(여자의 후손)와 교회(여자)를 공격할 것이고, 여자의 후손은 발꿈치를 상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한 것이다. 이 예언대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상처를 입게 되었으나, 부활을 통해서 그 상처(발꿈치 상함)는 일시적인 상처가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사탄()은 머리를 상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되어 있다.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일어나고 있는 선악의 싸움의 결말은 결국 사탄이 머리를 상하는 것으로 끝날 것이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을 통해서 치명상을 입게 된 사탄은 결국 영원히 멸망 당하고 말 것이며, 마침내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가 영원히 승리할 것이다.

성경 전체는 바로 이 선악의 싸움의 주인공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이다. 구약은 인간의 죄를 대속(代贖)하시기 위하여 예수께서 세상에 오실 것이라는 약속이다. 그 약속대로 예수님은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에 돌아가시므로 인류의 죄 값을 담당하셨고, 누구든지 저를 믿으면 구원얻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리고 신약은,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얻은 자들을 이 죄악 세상에서 데려가시기 위하여 다시 오시겠다는 재림의 약속이다. 그 약속을 따라서 예수께서는 조만간 그의 백성들을 데리러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것이다. 그러니까 성경 전체는예수께서 오신다” “예수께서 다시 오신다고 하는 두 문 장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스스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5:39).

그러니까 우리는 성경 전체의 흐름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볼 줄 알아야 한다. 구약에서여자의 후손을 출생시킬 혈통으로서의 이스라엘 역사의 대부분의 내용은, 사탄이 이방 나라들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멸절시켜서 여자의 후손이 태어날 혈통을 끊어버리려고 하는 전쟁의 역사이다. 그러나 여자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는 마침내 이 지상에 태어나셨고, 태어나자마자 사탄은, 자기의 머리를 상하게 할 예수를 헤롯을 통해서 죽이려고 하였다. 그리고, 예수의 모든 삶을 통해서 사탄은 예수를 시험하였으나, 예수님은 무죄하신 상태로 십자가에 돌아가심으로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들은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으셨고, 재림을 통해서 구원이 완성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경 전체는 예수에 대한 이야기이고, 인류의 역사도 예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예수의 탄생을 통해서 세계의 역사가 좌(주전)(주후)로 나누어졌다. 예수의 탄생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며 인류의 역사(History)를 요약하면그분의’(His) ‘이야기’(Story)이다

※ <변화> 58호는 전 삼육외국어학원 원장을 역임하고 서울영어학원교회에서 목회하시다가 은퇴한 최길호 목사님이 집필해 주셨습니다.

발행인김대성